12.3 비상계엄, 내란사태로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 외교 안보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 이런 부분을 외신에서도 주의 깊게 보며 보도하고 있는데요. 이글에서 주요 외신들의 비상계엄사태 관련 보도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.
■ 워싱턴 포스트
남한 대통형, 계엄령 시도 이후 탄핵 요구에 직면
운석열 대통령이 화요일 밤 갑자기 계엄령을 선포했다가 몇 시간 만에 철회하면서, 국민들은 분노와 충격에 휩싸였다.
■ 월스트리트 저널
한국 정치 혼란, 한국 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 위축시킬 수 있어
한한에서 예상치 못한 계엄령 선포로 인해 시자이 요통치며 원화와 주식 가치가 하락했다. 비록 국회에서 해당 조치가 즉각 기가되었지만, 이 사건은 투자자들의 마음에 불쾌감을 남길 것으로 보인다.
■ 로이터
남한 대통령의 계엄령 시도 실패가 그의 입지를 위협할 수 있다
윤석열 대통령의 늦은 밤 계엄령 선포는 국내 야당, 언론, 그리고 심지어 자신의 보수 정당과의 오랜 갈등을 극으로 몰아넣었으며, 그의 정치적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들었다.
■ 미국 CNN
한국의 계엄령, “민주주의가 얼마나 쉽게 위협받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고통스러운 사례”
수요일, 한국 전역에서 촛불집회와 시위가 열렸다. 전날 밤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계엄령 선포에 분노한 시민들은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.
■ 블롬버그
한국의 계엄령 혼란, 그 배후와 중요성
한국이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낸 지 거의 40년 만에 처음으로 한 지도자가 12월 3일 계엄령을 선포하여 정치적 위기를 촉발했다.
■ 영국 BBC
왜 남한의 대통령은 계엄령을 선포했는가
화요일 밤, 남한 대통령이 거의 50년 만에 처음으로 아시아 민주주의에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전국을 충격에 빠뜨렸다.